여행객은 무료 스마트폰 이용하는 시대가 왔다
지난 7월 중순 KT와 KT에스테이트는 인공지능 개인비서 ‘기가지니’를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 적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판매했던 기가지니와는 다르게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인공지능 단말 ‘기가지니 호텔’을 룸 안에 비치하여 이용자들이 음성으로도 쉽게 컨시어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와 함께 ‘지니폰’이라는 것도 발표되었습니다. 저의 관심을 끄는 것은 바로 이 ‘지니폰’입니다.
‘기가지니 호텔’과 지니폰 (출처: KT)
관광객은 무료로 음성과 데이터 이용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니폰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J5에 KT가 제공하는 호텔 AI 솔루션을 탑재해 만든 전용 스마트폰입니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예약자는 인천공항이나 호텔에서 지니폰을 수령하고 체크아웃 시 반납해야 하는데요, 이를 통해 국내외 음성통화와 무제한 데이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해외통화는 아직 지원되는 국가에 제한이 있고, 데이터 역시 현재는 시범기간이기에 무제한으로 제공합니다. 나중에는 일정 부분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니폰 이용자는 자기가 원하는 모바일앱의 설치를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지니폰에는 이미 호텔 정보는 물론 관광지나 맛집 정보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영수증이 있으면 스캔을 해서 택스리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니폰을 통해 룸 안의 온도 조절이나 조명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T머니도 지원할 예정이라 합니다.
해외 여행객이 한국을 방문하면서 자신의 스마트폰을 그대로 이용하고 로밍을 통해 데이터를 쓸 수도 있지만, 지니폰을 쓴다면 무료로 음성과 데이터를 이용하고 여러 편의성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팅크랩스의 ‘핸디’가 시장 개척…홍콩 중심으로 전세계로 영향력 확대 중
KT의 지니폰이 관광객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 같은 시도는 KT가 처음이 아닙니다. 홍콩의 팅크랩스(Tink Labs)가 ‘핸디(Handy)’라는 서비스명으로 이미 전세계에 걸친 많은 호텔에서 동일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홍콩이나 중국, 그리도 일부 동남아 지역을 여행하신 분들은 이미 롬 안에 ‘핸디’ 스마트폰이 있는 것을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핸디가 제공하는 내용도 지니폰과 동일합니다. 무제한 국내외 음성통화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숙하는 호텔에 여러 시설과 주변에 대한 정보를 바로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일본 오키나와를 방문했을 때 이용했던 핸디 스마트폰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무료입니다. 사실 호텔이 팅크랩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호텔은 핸디를 투숙객에게 제공하여 충성도를 높일 수 있고, 무엇보다 핸디를 통해 호텔의 여러 시설에 대한 이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팅크랩스는 핸디를 도입한 호텔의 경우 투숙객이 여러 부가서비스에 지불하는 비용이 더 높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의 소프트뱅크는 팅크랩스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일본 전역의 호텔 투숙객에게 무료로 핸디 스마트폰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소프트뱅크가 투자할 정도로 사업의 전망이 좋겠다는 것이겠지요.
KT 시작으로 무료 스마트폰 대여 시대 열릴지에 관심
사실 팅크랩스는 이미 국내 법인을 설립하고 한국에 진출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핸디와 유사하게 관광객을 대상으로 무료 스마트폰 임대 사업을 추진했던 몇몇 스타트업이 존재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소식이 들려오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썩 좋은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KT라는 대기업이 진출하게 됨으로써 국내에서도 이런 시장이 열릴지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물론 제공되는 호텔이 현재는 한 군데이며,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것이기에 일반적인 한국인에게는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상을 하나 해봅니다. 국내에도 여러 관광지가 있습니다. 이런 관광지에서 국내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무제한 음성과 데이터를 제공하는 임대 스마트폰을 제공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론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요. 모든 사람들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 가입한 것이 아니기에 호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 호텔뿐 아니라 최근에는 AirBnb를 이용하는 관광객도 많은데요.. AirBnb를 통해 방을 빌려주는 호스트가 방문객에게 이런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게 된다면 그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무료 스마트폰 대여 시대가 과연 올까요?